환자의 일상적인 환경에서 강화를 받을 가능성이 있는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해야 함 (제3장)
동기 조작의 효과성변화로 인해 강화된 행동의 현재 발생 빈도가 변화함. 예를 들어 , 음식 결핍 및 섭 취는 음식의 강화 효과를 변화시킴 예를 들어, 음식으로 강화된 행동의 빈도는 음식결핍 혹은 음식 섭 취 로 인해 증가하거나 감소함.(제6장)
동기 조작의 정도에 따라 자극 변화로 인해 강화받은 행동의 현재 빈도가 변화하는 경우. 예를 들어, 음식으로 강화받은 행동의 빈도는 음식 결핍이나 음식 섭취에 의해 증가하거나 감소함.(제20장)
구성원의전문가로서의 행동이나 의무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 줌.규정 에서 벗어났을 때 어떤 수준의 제재가 가해 질 것인지예 대한 기준을 제공함. (예 ’ 징계, 견책 , 조직에서의제명).(제1 5장)
연쇄의 특정 요소의 수행에서 참가자에게 어떤 기술을 하게 만드는 개입 새로운 행동의 시행으로 연쇄가방해받음.(제1 0장)
각 반웅이 어 떤 자극 변화가 그반응에 대한 조건화된 강화물-과 다음 반응의 변별 자극으로써 가능하도록 만드는 반응 연쇄. 어떤 연쇄에서 마지막 반웅에 대한 강화는 연쇄의 모든 이전 반응에 의해만들어진 자극 변화의 강화 효괴를- 유지함.(제10장)
B. F. Skinner에 의해 창시된 행동을 그 자체로 연구하려는 자연 과학적 접근. 방법론적 특징은 기본적인 종속 변인으로 반응 비율, 명확히 정의된 반응 집단의 반복적이거나 지속적인 측정, 집단 설계 대신에 피험자 내 실험적 비교, 통계적 추론 대신 그래프 자료의 시각적 분석 , 형식적 이론 실험 동안 행동과 환경적 통제 변인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밝히는 것을 포함함.(제1 장)
유기체, 종, 환경, 행동, 시간 간의 보편성을 가진(예 : 소거 , 강화) 행동과 하나 이상의 통제 변인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설명하는 언급. 같은 기능적 관계를 설명한 여러 실험들로부터 추론한 경험적 일반화.(제2장)
강력 하여 의 미 있으면서 도 오랫동안 지속되는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는 강화 유관. 효과적인 행동함정은 다음의 네 가지 핵 심 적인 특징을 지님(a) 떨쳐낼 수 없는 ‘ 미끼 ’ (강화제)가 학습지를- 함정까지‘ 유혹함. (b) 학습자가 함정에 발을 들여놓기 위해 필요한 반응은 이미 수행할 줄 알고 적은 노력만을 필요로함 (c) 함정 속에 존재하는 서로 관련된 강화 유관들은학습자가 학 업 적 또는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확장하며유지하도록 동기화 함. (d) 포만효과가 아주 미미하게 혹은 생기지 않아 함정 효과가 오래 유지됨.(제1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