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체의 자극에 대한 학습 역사와 관련 없이 즉각적으로 어떤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자극 변화. 조건화되지 않은 강화물은 종의 진화의 산물임(계통발생론), 일차적 또는 학습되지 않은 강화물이라고도 불림. (조건화된 강화물과 비교하라.)(제2, 6장)
학습되지 않았지만 가치를 변화시키는 효고넘} 지니 는 동기 조작. 예를 들어, 음식 결핍 은 학습 경 험과 무관하게 음식의 강화 효과를 높임(제6장)
조건화되지 않은 반사의 자극 요소. 이전의 학습 없이 반응적 행동을 유발하는 어떤 자극 변화.(제2장)
하나 이상의 강화물과 연합되면서 강화물로 기능하는 자극 변화. 종종 이차적 또는 학습된 강화물이라 불림.(제2장).
학습에 의해 가치를 변화시키는 효과를 지니 는 동기조작. 예를 들어, 잠긴 문과 열 쇠 의 관계를 학습했기 때문에 열쇠가 잠긴 문에 대해 더 효과적인 강화제가 되고 열쇠를 얻기 위한 행동을- 유발시킴.(제6장)
선행 자극(예: 냉장고 문 여는 소리)과 유발된 반응(예: 침 분비)으로 구성된 학습된 자극-반응의 기능적 관계. 조건화된 반사의 각 사람마다의 레퍼토리는 환경과 그 사람과의 상호작용의 산물임(ontogeny). (반응적 조건화, 무조건적 반사를 보라.)(제2장)
이전에 중성적인 사건들이 하나 이상의 부적 강화물과 짝지어지면서 부적 강화물로써 기능하는 것(부적 강화물을 보라. 무조건적 부적 강화물과 비교하라.)(제7장)
이전의 중성적 자극이었던 것이 하나 이상의 다른 처벌제와 연합되면서 처벌제로 기능하는 것. 종종 이차적 또는 학습된 처벌제라 불림. (무조건적 처벌제와 비교하라.)(제2, 9장)
목표한 문제 행동이 주어진 상황에서 발생할 가능성. (a) 특정 선행사건이 있었을 때의 발생 비율, (b) 특정 결과가 수반될 때 문제 행동의 발생 비율을 게산함으로써 측정할 수 있음. 조건확률의 범위치는 0.0에서 1.0임. 조건확률이 1에 가까울수록 목표 행동과 선행사건/결과 변인과의 관계는 더 강력함.(1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