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장 유관계약, 토큰경제 및 집단유관
Contingency Contracting, Token Economy, and Group Contingencies
유관계약
- 유관계약(또는 행동계약)이란 특정 행동의 완성과 특정 보상(예 : 자유 시간, 점수, 또는 선호하는 활동을 접할 수 있거나 받는 것) 간의 유관관계를 명시하는 문서이다.
- 모든 계약은 다음의 주요 3요소를 포함한 과제에 대한 기술(description), 보상에 대한 기술, 과제 기록. 과제에 대해 기술할 때 ‘누가, 무엇을, 언제, 얼마나 잘’을 명시해야 한다. 보상과 관련된 기술에는 ‘누가, 무엇을, 언제, 얼마큼’을 명시한다. 과제 기록에서는 계약의 진행을 기록하며, 이를 통해 중간 보상을 제공할 기회를 마련한다.
- 계약의 시행은 관련된 정적 · 부적 강화제와 개별적 · 통합적으로 작동하는 규칙 지배 행동(Rule governed behavior)을 포함한 복합적인 개입 패키지로 구성된다.
- 계약 맺기는 교실, 집, 상담 세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계약은 또한 학생들에게 자기관리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된다.
- 자기관리란 개인이 자기 자신과 맺는 유관계약으로 자신이 선택하는 과제, 보상, 과제 완성에 대한 자기감시 및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것을 포함한다.
토큰경제
- 토큰경제는 다음의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는 행동변화 체계를 말한다. (a) 강화될 목표행동을 특정짓는 목록, (b) 참가자가 목표행동을 하면 받게 되는 토큰 또는 점수, (c) 참가자가 얻은 토큰을 사용하여 교환할 수 있는 항목, 활동, 특권, 지원 강화제를 나열한 목록.
- 토큰은 다양한 지원 강화제와 짝지어져 있기 때문에 일반화된 조건 강화제로 기능한다.
- 수준 체계는 토큰경제 중 하나로서, 참가자의 목표행동에 대해 특정 수행 기준을 달성여부에 유관하여 수준이 올라가거나 내려가게 된다.
- 토큰경제 설계의 여섯 가지 기본 단계는 다음과 같다.
- (a) 교환 수단으로 사용될 토큰을 선택한다.
- (b) 목표행동과 규칙을 정한다.
- (c) 지원 강화제의 목록을 선정한다.
- (d) 교환 비율을 정한다.
- (e) 토큰이 언제, 어떻게 교환될 것인지를 정하고, 토큰을 얻기 위한 기준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어떤 결과가 있을지 구체적으로 보여 주는 절차를 작성한다.
- (f) 실제 시행에 앞서 필드 실험을 실행한다
- 토큰경제를 시행할 때 토큰체계를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시행할 것이며, 어떻게 유지, 평가, 제거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집단유관
- 집단유관이란 공통적인 결과가 집단의 개인, 소수 집단, 또는 전체 구성원의 행동에 유관되는 것을 말한다.
- 집단유관은 독립 집단유관, 종속 집단유관, 상호의존적 집단유관으로 분류된다.
- 치료사가 집단유관 시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섯 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다.
- (a) 강력한 보상을 선택한다.
- (b) 변화시킬 행동과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모든 부수적인 행동을 정한다.
- (c) 적절한 수행기준을 정한다.
- (d) 적합할 때 다른 절차와 결합한다.
- (e) 가장 적절한 집단유관을 선택한다.
- (f)개인 수행과 집단 수행을 모두 관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