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행동자료 그래프와 해석
Constructing and Interpreting Graphic Displays of Behavioral Data
- 응용행동분석은 행동을 직접적이고 반복적으로 측정하여 행동변화를 기록하고 계량화한다. 이러한 기록을 자료라한다.
- 그래프는 측정치와 관련된 변인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보여 주기 위하여 상대적으로 형태가 단순하다.
자료를 그래프화하는 목적과 장점
- 자료가 수집되는 대로 각 행동 측정치를 그래프화하는 것은 참가자의 행동에 대해 즉각적으로 시각적 기록을 제공함으로써 임상가나 연구자가 참가자의 수행에 반응하고 실험적인 결정이나 치료를 할 수 있게해 준다.
- 연구자나 임상가는 분석하기 쉽게 만들어진 자료를 직접적이고 연속적으로 관찰하여 목표행동에 특이한 변이가 일어날 때 그것을 자세히 조사할 수 있다.
- 연구나 치료의 결과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도구로서 그래프는 시간이 덜 걸리고, 비교적 배우기 쉬우며, 행동변화의 중요성을 평가할 때 인위적으로 특정 기준을 미리 만들어 놓지않는다.
- 그래프 자료의 시각 분석은 행동변화의 의미를 매우 신중하게 평가한다. 반복적으로 의미 있는 효과를 보이는 변인만 중요하다고 간주되며, 효과가 약하거나 일관적이지 않은 치료법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
- 그래프는 행동변화의 의미와 중요성을 독립적으로 판단하고 해석하도록 돕는다.
- 그래프는 관찰 참가자에게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응용행동분석에서 사용되는 그래프의 종류
- 행동 자료의 그래프화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형태인 선 그래프는 2개의 선이 교차하는 이차적 평면에 표시된다.
- 단순한 선 그래프의 주요 부분에는 수평축(x축), 수직축(y축), 조건 변화 선, 조건 명칭, 자료점, 자료 경로, 그림 설명이 있다.
- 응용행동분석에서 쓰이는 다중 자료 경로는 같은 행동에서 나타나는 (a) 둘 이상의 특성 , (b) 둘 이상의 다른 행동, (c) 다른 조건에서 같은 행동, (d)독립변인의 변화에 따른 목표행동의 변화, (e) 둘이상 참가자의 행동 등을 보여 줄 수 있다.
- 수평축의 오른편에 그려진 두 번째 수직축은 다른 척도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된다.
- 막대그래프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한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1) 수평축이 측정하는 특성과는 관련 없는 다른 자료 제시, (2) 각 실험 조건에서 참가자나 참가자 집단 수행 요약.
- 누적 기록의 각 자료점은 측정이 시작된 이후부터 관찰 대상자가 보인 전체 반응 수를 나타낸다. 누적 기록에서는 경사가 클수록 반응 비율이 높다.
- 전체 반응 비율은 특정 회기, 기간, 조건, 혹은 실험 등과 같이 주어진 시간 내에 발생한 반응의 평균을 말하고, 부분 반응 비율은 전체 반응 비율에 적용된 시간보다 작은 단위의 시간에 일어난 반응 비율을 의미한다.
- 누적 그래프는 다음 네 가지 경우에 유용하다. (a) 주어진 기간 동안 일어난 전체 반응 수가 중요할 때 혹은 특정 목표에 대한 향상 정도를 누적된 행동 단위로 측정하고자 할 때, (b) 그래프를 참가자의 피드백 자료로 시용할 때, (c) 목표행동이 한 회기에 한 번만 일어나는 행동일 때, (d) 실험에서 얻은 자료의 한 순간이나 부분에 대한 정교한 분석이 요구될 때
- 준대수 차트는 대수법으로 표시된 y축을 사용하기 때문에 같은 간격으로 나타난 행동변화가 수직축에 같은 간격으로 표시된다.
- 표준 셀러레이션 차트는 6개 주기로 다중 분리된그래프로, 셀러레이션을 표준화하여 도표화하고, 시간단위당 배가되거나 줄어드는 시간의 변화에 따른 빈도의 선형적 측정을 가능하게 해 준다.
- 산포도는 x축과 y축으로 나타나는 변인의 개별측정치의 상대적 분포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선 그래프 만들기
- 수직축은 수평축의 2/3 정도가 되는 것이 좋다.
- 수평축의 눈금은 같은 간격으로 그려야 하는데, 왼쪽에서 시작해 오른쪽으로 가는 각 눈금은 행동이 측정된 시간의 연속적 흐름을 동등한 간격으로 표시한다.
- 수평축에서 중단된 시간은 눈금 단절 구간으로 표시한다.
- 수직축은 측정된 행동의 단위, 측정치의 범위와 목표행동변화의 사회적 중요성을 고려해 결정한다.
- 조건 변화 선은 치료 프로그램의 변화나 독립변인의 조작을 의미하며, 수직축과 같은 높이로 그린다.
- 실험이나 행동변화 프로그램의 각 조건은 간단하고 서술적인 명칭으로 표현한다.
- 자료점은 정확하게 굵고 검은 기호로 표시해야 한다. 다중 자료 경로를 사용하는 경우, 각 집단의 자료를 구별할 수 있도록 각각 다른 도형을 사용한다.
- 연이은 자료점을 직선으로 이은 것이 자료 경로이다.
- 다음과 같은 경우는 자료점을 연결하지 않는다.
- (a) 조건 변화 선 전후 자료
- (b) 행동 측정 없이 오랜 시간이 지난 경우
- (c) 수평축에서 시간의 단절이 있을 경우
- (d) 자료가 제대로 수집되지 않았거나 소실되었거나 그 밖의 이유로 없는 경우
- (e) 자료가 연속적으로 수집된 전체 자료와는 다른 추후 조건 자료점
- (f) 자료점이 수직축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
- 그림 설명은 해석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시하도록 그래프에 대해 간략하지만 충분한 설명을 제공한다.
- 그래프는 검은색으로 인쇄해야 한다.
그래프화된 행동 자료 해석하기
- 그래프 자료의 시각 분석을 통해 다음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한다. (a) 행동변화가 의미 있게 일어났는가? (b) 그렇다면 그 변화는 얼마나 독립변인에 기인하는가?
- 그래프의 자료를 평가하기 이전에, 그래프가 만들어진 과정에 대한 세심한 조사가 필요하다. 그래프 모양 때문에 해석이 왜곡될 소지가 있다면, 해석하기 전에 새로운 그래프를 다시 그려야 한다.
- 대상 집단 수행의 평균값이나 전체가 아닌 일부 자료에 대한 그래프는 원래 자료의 변산성을 반영하지 못할 기능성이 있다.
- 주어진 조건 내 시각 분석은 자료점의 숫자, 자료 변산성의 특징과 정도, 행동의 절대적 · 상대적 수준, 자료 경향의 방향과 정도에 초점을 둔다.
- 일반적으로, 어떤 조건에서 자료가 많을수록, 자료의 안정성이 높을수록 그 기간 동안 행동 경로 추정치에 대해 더 확신할 수 있다. 조건 내 측정된 행동의 변산이 높을수록 추가적 자료도 더 많이 필요하다.
- 변산성은 행동 측정 때마다 빈도와 정도가 서로 다른 결과를 내는 것을 말한다. 높은 변산성은 연구자나 임상가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잘 통제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 수준은 여러 자료점이 모여 있는 지점의 수직축 눈금 값이다. 주어진 조건 내에서 자료가 특정 수준에 있거나 몰려 있을 때, 행동이 그 수준에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행동 측정치 간의 차이가 매우 클 경우, 자료가 그 수준에서 변산성을 가지고 있다고 기술한다. 변산성이 매우 큰 경우에는 수준을 보여 주기 어렵다.
- 어떤 수준에서 행동의 전체 평균이나 전형적인 수행을 보여 주기 위해 중앙값 수준 선을 그려 넣기도 한다. 중앙값 수준 선은 중요한 변산성이나 자료의 경향을 모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나 해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경항은 자료 경로가 보이는 전반적 방향이다. 경향은 방향성(증가, 하락, 움직임이 없음), 정도(경사의 있고 없음)나 경향선 근처에 있는 자료점의 변산성 정도 등으로 설명한다.
- 자료의 방향성과 경향의 정도는 자료에 근거해 그린 경향선 혹은 경과선을 보면 알 수 있다. 경향선은 손으로 그릴 수도 있고, 최소 제곱법 회귀 방정식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반분 경과 선이라는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다. 반분 경과 선은 그리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고 믿을 만하며, 행동변화 분석에 유용하다고 증명되었다.
- 조건 내 자료의 시각적 분석은 수준, 변산성과 경향에 변화가 있었는지, 어느 정도까지의 변화가 중요한지에 따라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