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장 기능행동평가
Functional Behavior Assessment
행동의 기능
- 많은 문제 행동은 정적, 부적, 자동강화에 의해 유지되고 학습된다. 이런 점에서 문제 행동은 “기능”을 가졌다고 말할 수 있다(예 : 자극에 접근하려거나 자극에서 피하려고).
- 행동의 형태는 이것을 설명하는 조건에 대한 정보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행동의 기능을 밝혀내면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어떤 조건을 변화시켜야 하는지 알려 준다 따라서 행동의 기능 평가는 효과적인 처치 개발에 유용한 정보를 준다.
중재과 예방에서 기능행동평가의 역할
- FBA는 최소한 세 가지 방법으로 효과적인 처치를 할 수 있게 만든다.
- (a) 문제 행동을 예방하기 위해 변화시켜야 하는 선행사건을 밝혀낼 수 있고,
- (b) 강화의 결과를 밝혀 내 문제 행동이 더 이상 강화를 받지 못하도록 하며,
- (c) 행동을 대체할 만한 대안적인 강화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FBA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방법(점점 더 간섭하고 강압적이며, 처벌 기본의 처치)의 효과성에 대해 의심을 가지게 하고 보다 효과적인 처치를 제공하는데 공헌했다. FBA가 시행 후, 강화에 근거한 처치들은 처벌이 포함된 처치보다 더 많이 시행되고 있다.
기능행동평가 방법의 개괄
- FBA에는 (a) 기능적(실험적) 분석, (b) 기술적 분석, (c) 간접 평가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각 방법들은 사용의 용이함과 각 방법이 산출해 내는 정보의 형태 및 정밀함 등에서 서로 다르다.
- 기능분석은 문제 행동을 유지시킨다고 여겨지는 환경적인 사건을 실험적인 환경에서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것이다. 기능분석의 첫째 장점은 문제행동의 발생과 연관된 변인들을 명확하게 증명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평가방법을 제대로 시행하고 해석하기 위해선 전문성이 요구된다.
- 기술분석은 사건과 관련된 문제 행동에 대한 관찰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으로, ABC 기록(연속, 서술 모두)과 분포도가 이에 포함된다. 이런 평가 방법의 첫째 장점은 기능분석보다 실시하기 쉬우며, 개인의 자연스런 일과 중에 발생하는 결과를 보여 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술적인 평가에서 얻어진 정보 해석 시 (기능적인 관계와 반대로) 편견이 들어가거나 신뢰롭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훈련을 받아야 하며, 상관을 제공해야 한다.
- 간접 기능평가 방법은 자연스런 상황에서 문제행동과 관련된 가능한 조건이나 사건을 알아내기위해 문제 행동에 익숙한 주변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얻는데 구조화된 인터뷰, 체크리스트, 척도나 설문지를 사용한다(예 : 교사, 부모, 양육자 혹은 본인). 또한 이런 FBA는 시행하기에 쉬우나 그 정확성에 한계가 있다. 이 방법들은 가설을 수립하는 좋은 방법이고 좀 더 세밀한 평가가 수반되어야 할 경우가 많다.
기능행동평가 실시하기
- 각기 다른 FBA 절차의 강점과 제한점을 고려하면서 다음 4단계의 과정을 거쳐 살펴본다.
- a. 간접적, 기술적 평가로부터 정보를 수집한다.
- b. 간접적, 기술적 평가로부터 얻어진 정보를 해석하고, 문제 행동의 목적에 관한 가설을 세운다.
- c. 기능분석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한다.
- d. 문제 행동의 기능을 기본으로 처치를 개발한다.
- 시간이 매우 재한되었을 경우 단순 기능분석을 가설 검증에 사용될 수 있다.
- 문제 행동을 대신할 대안 행동을 가르칠 때, 대안행동은 문제 행동과 기능적으로 동등해야 한다. (예 이전에 문제 행동을 유지시키던 강화와 같이 사용하여 강화가 되어야 한다.)
FBA 과정을 보여 주는 사례
- 브라이언의 사례에서 보여 준 것처럼, 어떤 사람은 하나 이상의 원인으로 한 문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이 경우에 처치는 문제 행동의 각 기능을 다루는 복합적인 구성요소로 이루어져야 한다.
- 케이틀린의 예에서 보여 준 것처럼, 기능분석은 구체적이고 특정 가설들을 검증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 드숀의 사례에서 보여 준 것처럼, 기능분석 중 미분화된 유형은 자동강화기능을 시사하며, 이를
- 증명하기 위해 평가가 더 필요하다. 이런 경우에, 처치는 문제 행동의 각 기능을 다루기 위해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된다.
- 로레인의 예에서 보여 준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복합적인 형태의 문제 행동(자해, 공격)을 보이기도 하고,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지는 형태를 보이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 각 문제 행동의 형태에 따라 다른 처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