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장 선행사건 개입
Antecedent Interventions
선행사건 개입을 정의하기
- 선행적이라는 용어는 행동이 발생하기 이전에 나타나는 자극이나 사건과의 시간적 관계를 의미한다.
- 동기 조작(MO)과 기능행동평가가 수렴됨으로써 응용행동분석가들은 자극통제(예, SD) 이외의 선행조건의 효과에 대한 응용연구를 행동의 기본적인 원리로써 개념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되었다.
- 선행적 자극이나 사건의 기능은 유관-의존적(자극통제) 또는 유관-독립적(MO)으로 분류될 수있다.
- 유관 독립적 선행자극에 기반한 행동 – 변화 책략을 지칭하기 위해 선행적 개입이라는 용어를 개념적으로 사용하였다.
- 응용행동분석가들은 문제 행동을 유지시키는 강화제의 효과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몇 가지 선행적 개입을 단일적 또는 치료패키지의 일환으로 사용했다(즉 폐지 조작).
- MO의 효과가 일시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선행적 개입은 치료 패키지 안에 하나의 요소로서 포함된다(즉 선행적 개입은 소거, 차별강화, 또는 다른 절차들과 결합된다).
비유관 강화
- 비유관적 강화(NCR)는 강화적 특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자극을 참가자의 반응과는 독립적으로 고정시간(FT) 또는 변동시간(VR)계획에 따라 제시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 NCR은 강화적 특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자극올 밝혀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서로 다른 절차들을 사용한다.
- (a) 정적 강화(즉 사회적 중재)
- (b) 부적 강화(즉 도피)
- (c) 자동적 강화(즉 사회적 중재가 없는 강화)
- NCR이 풍부한 환경은 문제 행동을 일으킬 동기를 감소시키는 폐지 조작(AO) 기능을 할 수 있다.
높은 확률 요구 연쇄
- 높은 확률 요구 연쇄의 행동적 효과는 (a) 낮은 확률 요구에 불순응 했을 때 강화 가능성은 줄이고(즉 요구로부터의 도피 가치를 낮추고), (b) 낮은 확률 요구와 관련된 공격성이나 자해를 줄임으로써 AO가 경감적 효과를 가지는 것이다.
- 높은 확률 요구 연쇄를 적용하기 위해 교사 또는 치료자는 학습자가 이전에 순응했던 역사가 있는 5개의 짧은 과제들을 고른다. 이 짧은 과제들은 높은 확률 요구에 대한 반응을 유발한다 교사 또는 치료자는 높은 확률 요구 연쇄를 제시한 직후 표적과제인 낮은 확률 요구를 제시한다.
- 응용행동분석가들은 이 개입을 지칭하기 위해 산재된 요구, 선과제 요구, 행동관성 등의 명칭들을 사용해 왔다.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FCT)은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선행요인으로서 대안적인 의사소통 반응을 개발시키므로 대안 행동 강화(DRA)의 한 형태이다.
-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은 조작확립에 의해 유발된 문제 행동과 경쟁하기 위한 적절한 의사소통 행동을 확립시키는 선행적 개입 패키지이다. NCR과 높은 확률 요구 연쇄와 같이 EO의 가치를 변화시키는 대신,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은 문제 행동을 유지시키는 EO에 민감한 대안 행동을 개발시킨다.
- 대안적 의사소통 반응은 의사소통 반응과 문제행동을 기능적으로 동등하게 만듦으로써 문제 행동을 유지시켜 온 강화제와 동등한 효과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