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장 행동 형성
Shaping
행동형성의 정의
- 행동형성은 원하는 행동에 대한 연속적 접근에 대한 차별 강화이다. 조형에서 차별 강화는 서로 조금씩 다르면서 각 단계가 이전 단계보다 종착행동에 조금씩 더 가까워지는 연속된 반응 범주를 만들어내는 데 사용된다.
- 종착행동(행동형성의 결과물)은 목표행동의 형태, 빈도, 잠복기, 지속 기간, 또는 정도/크기가 미리 정해 놓은 기준에 도달했을 때 완성된다.
- 차별 강화는 정해진 범위나 특징을 공유하는 반응에 강화를 주고 그렇지 않은 반응에는 강화를 주지 않는 과정이다.
- 차별 강화는 다음의 두 가지 효과를 가진다. (a)이전에 강화된 행동과 비슷한 반응은 더 자주 나타나고, (b) 이전에 강화되지 않은 행동과 유사한 반응은 줄어든다(즉 소거된다).
- 차별 강화의 이중 효과는 주로 반응 차별화를 일으키는데, 이는 이전에 강화되었던 하위 범주 행동과 비슷한 반응으로 구성된 새로운 반응 범주의 출현을 뜻한다.
- 행동형성 기간 동안 점진적으로 변화 하는 강화 기준은 새로운 반응 범주나 연속적 접근으로 이어진다. 새로운 반응 범주는 그것이 대체하는 이전의 반응 범주보다 종착행동에 더 가까워진 행동 형태를 가진다.
반응 형태 간 행동형성과 반응 형태 내 행동형성
- 반응 형태 간의 행동 형성은 선택된 반응 범주만 차별 강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 반응 형태 내의 행동 형성에서는 행동의 형태가 변하지 않지만, 행동의 다른 범주(예 : 빈도, 기간)에 차별강화가 적용된다.
- 행동 형성법은 적용하기에 앞서 치료사가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 행동 형성법에서는 학습자의 반응이 계속해서 변화되는 반면 선행자극은 변하지 않는다. 이와 대조적으로 자극 용암법에서는 선행자극이 점진적으로 변해 가지만 반응은 변하지 않는다.
행동 형성의 효율성 증가시키기
- 행동 형성의 효율성은 변별 자극, 음성 촉진, 신체적 지도, 모방 촉진, 점화 등의 몇 가지 방법으로 향상될 수 있다. 사용된 모든 촉진은 나중에 점차 사라져야 한다.
클리커 훈련
- 클리커 훈련은 정적 강화를 이용해 행동을 형성하는 과학적 체계이다.
- 클리커는 금속 탭을 누르면 클릭 소리를 내는 휴대용 기구이다. 클리커 소리가 날 때 보인 행동에는 강화가 뒤따른다.
행동 형성 사용을 위한 지침
- 행동 형성을 사용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우선 학습될 행동의 특징과 활용 가능한 자원을 평가해야 한다.
- 행동 형성을 사용하기로 했다면 치료사는 다음 단계를 실행해야 한다―종착행동 선택, 성공의 기준 결정 반응 범주 분석, 강화할 초기 행동 확인, 방해되거나 관련 없는 자극 제거, 점진적 단계로 진행 각 수준의 접근 단계 수 제한 종착행동 달성후 강화 지속.
행동 형성의 응용
- 행동 형성의 응용 분야에는 백분위 계획 적용, 조형을 이용한 행동분석의 교육을 위한 컴퓨터 기술의 통합, 조형과 로봇공학 기술의 결합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