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기본 개념
Basic Concepts
행동
- 행동은 살아 있는 유기체의 활동이다.
- 기술적으로, “유기체의 행동은 유기체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일부로 유기체 일부의 시간에 따른 공간의 탐색 가능한 이동으로, 적어도 환경의 일부에 측정 가능한 변화를 초래(Johston & Pennypacker, 1993a, p.23).”
- 행동이란 용어는 대개 특정 형태나 기능을 공유하는 더 큰 반응 범주를 가리킬 때 사용한다.
- 반응은 행동의 특정 발생을 가리킨다.
- 반응 형태는 행동의 모양이나 형태를 가리킨다.
- 반응 범주는 다른 형태를 가진 반응의 집합이고, 모두는 환경에 동일한 영향을 미친다.
- 레퍼토리는 어떤 사람이 행하거나 특정 상황이나 과제와 관련된 모든 행동을 가리킨다.
환경
- 환경은 유기체나 유기체 관련 부분이 나타나는 환경이나 물리적 상황이다.
- 자극은 “수용기 세포를 통해 유기체에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 변화”이다 (Michael, 2004, p.7).
- 환경은 정적인 자극 조건이 아니라 자극 변화에 의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자극 사건은 형태적으로(물리적 특징으로 인해), 일시적으로(언제 발생했는가에 따라), 그리고 기능적으로(행동에 미치는 영향) 기술될 수 있다.
- 자극 범주는 형태적, 일시적, 그리고/혹은 기능적 차원에서 공통된 요소를 공유하는 자극의 집합이다.
- 선행 조건이나 자극 변화는 관심 있는 행동 이전에 존재하거나 발생한다.
- 결과는 관심 있는 행동을 따르는 행동 변화이다.
- 자극 변화는 행동에 대해 하나 혹은 두 가지 효과를 가진다 –
- (a) 즉각적이지만 일시적으로 행동의 최근 빈도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결과.
- (b)미래의 행동 발생의 관점에서 지연되지만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결과.
반응적 행동
- 반응적 행동은 선행 자극에 의해 발생된다.
- 반사는 선행 자극과 반응적 행동으로 구성된 자극-반응 관계이다(예 : 밝은 빛-동공 수축)
- 건강한 종의 구성원은 모두 동일한 무조건적 자극 레퍼토리를 가지고 태어난다.
- 무조건적 자극(예 : 음식)과 이로 인한 반응적 행동(예 : 침홀리기)을 무조건적 반사라고 한다.
- 조건화된 반사는 반응적 조건화의 산물이다. 자극 · 자극 짝짓기 과정으로, 무조건적 자극과 함께 지시되어 중립 지극이 조건화된 자극이 되어 조건화된 반응을 일으킨다.
- 중립 자극을 조건화된 자극과 짝짓게 되면 조건화된 반사를 만들 수 있다. 이 과정을 고차적(혹은 이차적) 반응적 조건화라고 한다.
- 반응적 소거는 조건화된 자극이 무조건적 자극 없이 반복적으로 제시되어 조건화된 자극이 더 이상 조건화된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말한다.
작동 행동
- 작동 행동은 결과에 의해서 선택된다.
- 형태와 기본적인 기능이 미리 결정되어 있는 반응적 행동과는 달리, 조작적 행동은 무한한 범위의 형태를갖는다.
- 결과에 의한 행동 선택은 개별 유기체의 일생 동안 작용하고(개체발생), 다윈의 자연 선택에서 말하는 종의 진화적 역사(계통발생)와 개념적으로 짝을 이룬다.
- 강화와 처벌을 포함하는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에 대한 결과의 선택적 효과와 과정을 말한다.
- 결과는 오직 미래 행동에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결과는 단일한 반응이 아닌 반응 범주를 선택한다
- 즉각적인 결과는 가장 큰 효과를 갖는다.
- 결과는 앞선 어떤 행동이라도 선택한다.
- 조작적 조건화는 자동적으로 발생한다.
- 강화제나 벌칙제로 기능하는 대부분의 자극 변화는 (a) 환경에 첨가된 새로운 자극, (b) 이미 있던 자극이 환경에서 제거되는 것 중의 하나로 기술된다.
- 정적 강화는 행동에 즉각적으로 자극이 제시되고, 그것이 행동의 미래 빈도를 증가시킬 때 발생한다.
- 부적 강화는 행동에 즉각적으로 자극의 철회가 뒤따르고, 그것이 행동의 미래 빈도를 증가시킬 때 발생한다.
- 혐오자극이라는 단어는 지극의 종료가 강화로서 작용하는 자극 조건을 가리킬 때 사용한다.
- 소거(이전에 강화 받은 행동에 모든 강화를 주지않는 것)는 반응 빈도를 감소시켜 강화 받기 전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다.
- 정적 처벌은 행동에 자극의 제시가 뒤따르고, 그것이 행동의 미래 빈도를 감소시킬 때 발생한다.
- 부적 처벌은 행동 즉시 자극의 철회가 뒤따르고, 그것이 행동의 미래 빈도를 감소시킬 때 발생한다.
- 법칙은 행동과 유기체, 종, 상황, 그리고 행동에 걸쳐 철저한 일반성을 지닌 하나 이상의 통제 변인 사이 기능관계를 말한다.
- 행동 변화전략은 행동 변화를 위한 기술적으로 일관된 방법으로, 하나 이상의 기본적 행동 법칙에서 비롯된다.
- 무조건적 강화제와 처벌제는 이전의 학습 역사와는 관계없이 기능한다.
- 이전에 다른 강화제나 처벌제와 짝지어진 결과로, 자극 변화는 조건화된 강화제나 처벌제로서 기능한다.
- 동기 조작화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는 강화나 처벌로서 자극 변화의 최근 가치가 변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결핍과 만족은 강화제로서 음식을 보다 혹은 덜 효과적으로 만드는 동기 조작화이다.
- 변별 조작은 다른 조건에 있을 때보다 어떤 선행조건에서 더욱 자주 발생하며, 이 같은 결과를 자극 통제라고 부른다
- 자극 통제는 선행 지극의 제시 혹은 부재에 따라 조작적 조건화가 다른 비율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선행자극은 과거에 특정 결과와 짝지어진 결과로 조작적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을 획득한다.
- 3요인 유관은-선행사건, 행동, 결과-조작적 행동분석의 기본적인 분석 단위이다.
- 강화제(처벌제)가 특정 행동에 뒤따르면, 행동은 결과로 인해 결정된다.
- 모든 응용행동분석 절차는 3요인 유관에서 하나 이상의 요소를 조작한다.
인간 행동의 복잡성 이해하기
- 인간은 거대한 행동 레퍼토리를 획득할 수 있다. 반응 연쇄와 언어적 행동 역시 인간의 행동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 인간 행동을 지배하는 변인은 매우 복잡하다. 많은 행동은 복잡한 원인을 갖는다.
- 또한 강화 역사에 대한 개인차와 기질적 문제도 인간 행동을 통제하고 분석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 실제적, 논리적, 경제적, 사회정치적, 법적, 그리고/혹은 윤리적 이유 때문에 효과적인 행동분석을 실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