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장 자극통제
Stimulus Control
선행자극
- 조작 반응의 강화는 미래의 반응 빈도를 증가시키며, 반응 바로 이전에 제시되었던 지극에 영향을 미친다. 반응 이전에 제시된 자극(즉 선행자극)은 관련 행동에 대한 유발 효과를 가지게 된다.
- 자극통제는 선행자극이 존재할 때 학습자의 반응률, 잠재 기간, 지속 기간, 또는 반응의 크기가 변하는 것을 뜻한다(Dinsmoor, 1995a, b). 자극은 그 자극이 존재할 때 나타난 반응이 강화로 이어질 경우에만 그 반응에 대한 통제성을 갖게 된다.
- 변별 자극과 동기조작은 두 가지 중요한 유사성을 공유한다.
- (a) 두 사건 모두 목표행동 이전에 발생한다.
- (b) 두 사건 모두 행동을 유발하는 기능을 가진다.
- 변별 자극의 기능처럼 보이는 대부분의 유발 효과는 사실 반응의 변화된 빈도와 연관성이 있는 차별강화의 역사로 얻은 결과물이 아니다. 이는 자극통제보다는 동기조작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극 일반화
- 선행자극이 있을 때 유발되었던 행동이 강화받은 적이 있다면 다른 선행자극 또한 그 행동을 유발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통제적인 선행자극과 유사한 물리적 특징을 공유하는 자극들이 이러한 유발 기능을 가지게 된다. 이를 자극 일반화라고 한다. 반대로, 자극변별은 새로운 자극이 반응을 유발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 지극 일반화는 느슨한 정도의 자극통제를 반영하는 반면, 변별 자극은 비교적 엄격한 정도의 자극 통제를 나타낸다. 자극 일반화도표는 자극 일반화와 자극변별의 정도를 도표로 나타낸 것인데, 한 자극 조건에서 강화된 반응이 훈련되지 않은 자극의 존재 시에 나타나는 정도를 보여 준다.
자극통제의 발달
- 자극변별 훈련은 전통적으로 하나의 행동과 두가지의 선행자극 조건을 필요로 한다. 변별 자극조건에서는 반응이 강화되지만 자극델타 조건에서는 강화되지 않는다.
- 개념형성은 한 자극 범주 내에서의 자극 일반화와 상이한 자극 범주 간의 변별을 요구하는 자극통제의 복잡한 예이다.
- 선행자극 범주는 공통적 관계를 공유하는 자극들의 집단이다. 이 범주 안에 있는 모든 자극은 한범주 내의 반응을 유발하거나(조작 반응의 경우) 같은 반응을 이끌어 낸다(반응적 행동의 경우).
- 한 범주를 구성하는 자극은 특징자극 범주와 임의적 자극 범주 내에서 기능할 수 있다.
자극의 등가성
- 등가성이란 어떤 자극-자극 관계에 대한 반응을 강화했을 때 학습자가 훈련이나 강화가 없었던 다른 자극-자극 관계에 대해서도 정확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뜻한다.
- 행동분석가들은 자극-자극 관계 간의 반사성, 대칭성, 이동성을 시험한 후, 그 결과를 통해 자극의 등가성을 정의한다. 임의적 자극의 집단 내에 존재하는 등가 관계의 정의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반사성, 대칭성, 이동성) 모두가 증명되어야만 한다. 기초 연구와 응용 연구에서는 자극의 등가성을 발달시키고 시험하기 위해 샘플대응 과정이 사용 된다.
자극통제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응용행동분석가는 변별 자극 조건이 있는 상황과 없는 상황에서 행동에 대한 차별강화를 이용하여 자극통제를 확립한다. 차별강화는 강화제로서 기능하는 결과물을 일관되게 사용해야 효과적일 수 있다. 사전 참여 기술, 자극 돌출, 가장하기, 뒤덮기와 같은 추가적인 요인 역시 자극통제의 발달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자극통제를 발달시키기 위한 촉진 사용
- 촉진이란 행동을 통제해야 할 변별 자극이 있을 때 정반응을 이끌어내는 데 이용되는 보충적인 선행자극이다(예 : 지시, 모델링, 신체적 지도). 응용행동분석가는 행동의 수행 전에 그리고 수행동안에 반응과 자극촉진을 사용한다.
- 반응촉진은 반응에 직접적으로 작용한다. 자극촉진은 학습자가 핵심적인 변별 지극에서 정반응을 보이도록 힌트를 주는 방향으로 선행 과제 자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극통제의 전이
- 응용행동분석가는 반응과 자극촉진을 보충 선행자극으로 제공해야 하며, 습득 단계에만 사용하여야 한다.
- 반응과 자극촉진의 용암법은 지극통제를 촉진으로부터 자연적 자극으로 전이하는 데 사용하는 과정이며, 또한 자연적 자극이 주어질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반응의 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 자극통제를 반응촉진에서 자연적 자극으로 전이시키는 과정에는
- (a) 최대에서 최소로의 촉진,
- (b)단계적 지도,
- (c) 최소에서 최대로의 촉진,
- (d) 시간 지연 등이 있다.
- 자극 용암법은 학습자가 정반응을 보일 확률을 높이기 위해 자극의 차원(예 : 색깔, 크기, 위치)을 과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과장된 자극의 차원은 점진적으로 뚜렷해지거나 희미해진다.
- 자극 모양 변형 과정의 초기에는 정반응을 촉진할 초기 자극 모양을 사용한다. 이 모양을 점진적으로 변화시켜 자연적 자극의 모양으로 바꾸는데, 그동안 정반응이 계속 유지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