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장 동기조작
Motivating Operations
동기조작의 정의와 특성
- MO는 (a) 어떤 자극이 강화제로서 지니는 효과를 변화시키며(가치변화 효과), (b) 그 자극에 의해 강화된 모든 행동의 현재 빈도를 변화시킨다(행동변화 효과).
- 가치 변화 효과란 (a) MO가 EO인 어떤 자극의 강화적 효과의 증가를 말하거나, (b) MO가AO인 자극의 강화적 효과의 감소를 말한다.
- 행동변화 효과란 (a) 어떤 자극으로 인해 강화된 행동의 현재 빈도 증가(유발 효과), 또는 (b) 어떤 자극에 의해 강화된 행동의 현재 빈도 감소(감소효과)를 말한다.
- 빈도 변화는 (a) 반웅 빈도에 대한 MO의 직접적인 유발 또는 감소 효과일 수 있고, (b) 관련된 SD로 인한 유발 또는 감소 강도에 대한 간접적 효과일 수 있다.
- 빈도 뿐만아니라 반응크기, 잠재 기간, 상대적인 빈도와 같은 행동의 측면도 MO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 MO의 행동변화 효과를 유기체가 접촉하는 강화제의 가용성 여부에 기인하여 해석하는 것은 옳지 않다. 강화제를 받지 못해도 MO 수준과 반응 사이에는 강력한 관계성이 있을 수 있다.
- 행동변화 대 기능변화 효과 : MO와 SD는 행동변화 효과를 가진 선행 변인이다. 강화제, 처벌제, 또는 강화제(소거 과정)나 처벌제(처벌 과정으로 부터의 회복)가 없는 반응의 발생은 유기체의 레퍼토리를 바꾸어 미래의 행동을 바꾸는- 결과물이다. SD와 MO는 행동의 현재 빈도를 변화시키지만 강화제, 처벌제, 그리고 결과물이 없는 반응의 발생은 그 행동의 미래 빈도를 변화시킨다.
동기화 관계와 변별적 관계의 중요한 차이
- 특정 행동 유형에 효과적인 강화제의 차별적 가용성(differential availability)과 관련이 있는 어떤 자극이 그 행동 유형을 통제한다면 그 자극을 SD 라고 한다. 즉 관련된 결과물이 자극이 있을 때는 유효하지만 자극이 없을 경우 유효하지 않다는 뜻이다. 동기 조작으로 검증받은 대부분의 변인은 이 두 번째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변인의 부재 시에는 MO와 연관된 강화제가 없기 때문에 차별적 가용성도 있을 수 없다.
- 유용한 대조 : SD는 특정 행동 유형에 현재 효과적인 강화제의 차별적 기용성과 관련이 있고, MO는 특정 환경적 사건의 차별적 강화 효과와 관련이 있다.
조건화되지 않은 동기조작
- 인간의 주요한 UMO에는 음식 , 물, 공기 , 활동, 수면과 관련된 결핍과 포만이 있다. 또한 성적 강화, 쾌적한 온도, 고통스러운 자극과 관련된 UMO도 있다. 각 변인에는 두 가지 MO가 있다(EO와 AO). 또한 각 변인은 유발 효과와 감소 효과를 가진다. 그러므로 음식 결핍은 EO이며 연관된 행동에 대한 유발 효과를 가지고, 음식 섭취는 AO이며 연관된 행동에 대한 감소 효과를 갖는다.
- 행동변화 효과의 인지적 해석은 개인이 상황을 이해하고(언어적 묘사를 할 수 있음) 그 이해의 결과로서 적절한 행동을 보이므로 행동변화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에 기반을 둔다. 그러나 사실 강화는 강화된 행동을 (UMO에 의해 유발되거나 감소될) 개인의 레퍼토리에 자동적으로 포함시킨다. MO가 유효성을 갖기 위해 개인은 MO에 대해 아무것도 ‘이해’할 필요가 없다. 위와 같은 오해석은 두 가지 유형의 비효율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첫째 언어적 능력이 제한된 사람은 환경 행동 간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그 사람에게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려는 노력을 충분히 들이지 않을 수 있다. 둘째, 개인이 행동과 결과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강화를 선행하는 행동(부적절한 행동) 이 증가할 경우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하지 않을 수 있다.
- 훈련 효과를 일반화할 때 자극 조건의 역할은 잘 알려졌지만, 훈련에 사용된 강화제에 대한 MO가 유효하지 않다면 훈련된 행동은 새로운 조건에서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 EO 효과의 일시적 약화는- 관련된 AO와 감소 조작에 의해 달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식 결핍에 근거한 문제행동은 음식 섭취로 감소될 수 있지만, 다시 결핍 상태가 되었을 때 문제행동이 재발하게 된다. 행동변화 효과의 영구적 약화는 소거 과정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예 : MO에 의해 강화된 문제행동을 강화 없이 발생하도록 두는 것).
- 특정 자극, 사물, 사건의 처벌의 효과성을 변화시키고 처벌된 행동의 빈도를 변화시키는 환경적 변인이 처벌과 관련된 MO이다. 이때, 가치변화 효과가 학습 경험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그 변인은 UMO이다. 고통의 증가는 현재 수준이 더 이상 올라갈 수 없는 시점에 이를 때까지 처벌로서 기능할 수 있다. 자극이 강화제의 제한된 가용성으로 인해 학습된 처벌제라면, 그 강화제의 MO는 조건화된 처벌제의 MO가 된다. 따라서 처벌제로 기능하는 음식 제거의 MO는 음식 결핍이다.
- 사회적 반감, 강화로부터의 타임이웃-, 그리고 반웅 대가는 특정 유형의 강화제의 가용성을 감소시키는 것과 연관되기 때문에 처벌제로서 기능하는 자극 조건이다. 이러한 처벌제의 MO는 가용성이 줄어든 강화제에 대한 MO이다.
- 다중 효과 : UMO로 작용하는 환경적 사건은 (변별 자극으로 기능하는 것들과 같이) 전형적으로 특정 행동에 대해 행동변화 효과를 가지며, (그 결과로서) 그 사건을 선행한 행동에 대해 미래 행동 빈도를 변화시키는 기능변화 효과를 가지게 될 것이다.
- 행동적 개입은 (a) MO 행동변화 효과, 또는 (b)(강화제 또는 처벌제로서) 레퍼토리 변화 효과에 근거해 선택된다. 그러나 개입의 목적과 관계없이 목표와 반대되는 방향의 효과 또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상황은 미리 고려해야 한다.
조건화된 동기조작
- 어떤 자극, 사물, 사건의 강화 효과성을 변화시키는 동기 변인이 오로지 유기체의 학습 역사의 결과로 인해 이루어졌을 때 이를 조건화된 동기조작(CMO)이 라고 한다. UMO와 마찬가지로 CMO도 다른 사건에 의해 강화된(또는 처벌된) 모든 행동의 현재 빈도를 변화시킨다.
- 대리적으로 조건화된 동기조작(CMO-S)은 또 다른 MO와 연합되어 그 MO의 기능을 가지게 되며 같은 가치변화와 행동변화 효과를 획득한다.
- 어떤 행동의 악화 또는 향상을 선행함으로써 MO효과를 습득하는 자극은 반사적으로 조건화된 동기조작(CMO-R)이라 부른다. 이는 전형적인 도피-회피 과정에서 나타나고, 자극의 제거가 강화제로 작용하여 이를 가능하게 했던 모든 행동을 유발한다.
- 회피 반응을 유발하는 경우, CMO-R은 보통 SD로 해석되어 왔으나 CMO-R은 SD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CMO-R의 부재 시에는 강화제의 부재에 대한 MO가 있을 수 없으며 따라서 강화제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CMO-R은 MO로 기능하며 MO는 학습 역사에 의존하므로 CMO로서의 자격도 가진다.
- CMO-R은 인간 관계에서 일상적으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부정적인 측면을 설명하는데, 이는 정적 강화를 위한 기회의 연속으로 해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에게 어떤 정보를 요구할 때 빨리 대답이 돌아오지 않으면 어색함이 이어지기 때문에 정보 요구는 빠른 대답을 강화한다.
- CMO-R은 효과적인 사회 행동과 언어행동을 학습시키는 데 유용하나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어떤 질문이나 지시에 적절한 대답을 못한 학습자는 더 어려운 사회적 상호작용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때 질문이나 지시는 칭찬이나 긍정적 보상의 가능성이 있는 변별 자극이라기보다는 일차적으로 경고 자극(즉 반사적 CMO)의 기능을 한다.
- CMO-R은 소거를 사용하여 경고 자극을 제거하지 않은 채로(예 : 문제행동 발생과 상관없이 요구 연쇄를 지속하는 것) 혹은 연합철회의 (최종 악화가 발생하는 데 실패하거나 회피 반응과 상관없이 발생하는) 두 가지 유형을 통해 약화될 수 있다.
- 다른 자극은 강화하고(또는 폐지하는) 그 자극에 의해 강화된 행동을 유발하는(또는 감소시키는) 환경적 변인을 이동적으로 조건화된 동기조작(CMO-T)이라 한다.
- UMO로서 기능하는 변인은 조건화되지 않은 강화제와의 관계로 인해 조건화된 강화제인 자극에 대한 CMO-T로서도 기능한다. 음식 결핍은(UMO로서) 음식뿐 아니라 (CMO-T로서) 음식을 얻는데 관련된 모든 자극(예 : 음식을 입으로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식기류)을 강화제로 만든다.
- 다수의 조건화된 강화제의 강화 효과성은 UMO에 의해서뿐 아니라 추가적으로 학습된 다른 자극조건에 의해서도 변화된다. 그러한 자극 조건은 CMO-T로서 조건화된 강화제를 획득해 온 행동을 유발한다. 행동의 발생은 결과물의 가용성과는 관련이 없으며 , 결과물의 가치와 관련이 있다.
- CMO-T를 위한 모델은 도구에 의해 조작되어야 하는(그 도구를 얻는 행동을 유발하는) 환경의 특징이다. 방어 행동을 유발하는 위험과 연관된 자극이 그 예이다.
- CMO-T의 유발 효과는 행동 연쇄(예 : 도구로 하려 했던 일을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된다)의 궁극적 결과와 관련된 MO를 약화함으로써 일시적으로 약화될 수 있다. 더 영구적인 약화는 소거 과정과(예 : 도구에 대한 요청이 더 이상 들어지지 않는다), 두 유형의 연합철회(예 : 도구가 더 이상 과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도구 없이도 과제가 달성될 수 있다) 시 발생한다.
- CMO-T는 맨드(mand)를 가르치는 언어 프로그램에 특별히 유용하다. 이는 학습자가 어떤 것을 원하도록 만들고, 그 물건을 강화제로 사용해 적절한 요구를 강화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행동분석에서 동기조작의 함의
- 행동분석의 3요인 유관인 자극, 반웅, 결과는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이 관계는 동기조작의 철저한 이해 없이는 완전히 이해될 수 없으며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