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장 강화 계획
Schedules of Reinforcement
간헐 강화
- 강화 계획은 발생한 행동이 강화 받을 가능성을 알려주는 규칙이다.
- 간헐 강화에선 선택된 행동만이 강화를 받는다.
- 응용행동분석가는 학습 초기와 행동을 강화시킬 때 연속 강화를 사용한다.
- 응용행동분석가는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해 간헐강화를 사용한다.
기본적인 간헐 강화 계획 정의하기
- 고정 비율 계획에서는 강화를 받기 위해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해야한다.
- 변화 비율 계획에선 강화를 받기 위해 매번 다른 수의 반응을 해야 한다.
- 고정 간격 계획에선 지난 강화 반응 뒤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후에 나타나는 첫 번째 반응에 강화를 제공한다.
- 변화 간격 계획에선 지난 강화 반응 뒤 매번 다른 시간이 경과한 후에 나타나는 첫 번째 반응에 강화를 준다.
- 간격 계획에 제한(limited hold)이 추가될 때, FI 혹은 VI 간격의 경과 뒤에 일정한 시간 동안에만 강화가 가능하다.
- 각 강화 계획은 반응의 유관, 반응률, 그리고 소거 동안의 수행을 결정짓는 독특한 반응 특징을 지니고 있다.
간헐 강화 점차 줄여나가기
- 응용행동분석가는 강화를 줄이기 위해 두 가지 절차를 사용한다. 현재 계획에서 반응률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키거나, 지속기간을 점차적으로 증가시킨다.
- 응용행동분석가는 강화를 줄일 때 강화 계획을 천천히 변화시켜야 하며, 줄이는 과정에 적응하고 이전의 수행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자의 수행을 평가해야만 한다.
- 비율 긴장은 빽빽한 계획에서 느슨한 강화 계획으로 옮길 때 비율 조건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 발생한다.
기본적 간헐 강화 계획의 변형
- DRH와 DRL은 비율 계획의 변형이며, 강화가 기준 비율 이상, 혹은 이하로 발생한 반응에 수반하여 강화를 제공한다.
- 감소율 차별 강화 계획(DRD)에선 미리 설정된 시간이 끝날 시 반응하는 수가 기준 이하이면 강화를 제공한다. 강화의 기준이 되는 반응의 수는 개인의 수행에 기초하여 점진적으로 감소한다.
- 점진적 강화 계획에선 참가자의 행동과 독립적으로 강화 기회를 체계적으로 줄여나간다.
복합 강화 계획
- 연속 강화, 네 가지 기본 간헐 강화 계획, 반응률, 차별강화, 소거는 서로 혼합되어 복합 강화 계획을 만든다.
- 복합 강화 계획에는 동시, 다중, 연쇄, 혼합, 직렬, 대안, 그리고 연합 계획이 있다.
응용 장면에서 강화 계획의 적용
- 이 장에서는 기초 연구에서 잘 확립된 강화 계획을 소개하였다. 그러나 응용행동분석가는 응용현장에서 이러한 효과를 적용할 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응용 연구자들은 기본적인 간헐 계획과 복합 계획을 연구해야 한다. 응용 현장에서 계획 효과에대한 이해는 응용행동분석과 이의 적용을 발전시킬 것이다.
- 부속 행동이 어떠한 조건에서 시작되고 지속되는가는 앞으로 연구해야 할 중요한 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