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Bribery)과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
뇌물(Bribery)과 정적강화를 구분하는 것은 중요하며 둘을 같은 것으로 보는 것은 부적절 하다. 앞서 지적했듯이, 조작적 조건형성이 발생할 때, 행동에 앞서는 선행자극, 행동, 행동 결과가 있다. 조작적 조건에서 행동의 결과는 대상자가 그의 일상에서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도록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뇌물주기가 일어날 경우, ‘보상은 바람직한 행동에 앞서 주어진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차이점이다. 뇌물주기에서 바람직한 행동이 뒤따를 것을 바라면서 그에 앞서 행동을 강화하는 자극을 먼저 주게 된다. 강화에서는 강화물을 바람직한 반응의 발생 뒤에 주게 된다.
한 예를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다. 학생이 게임을 하며 놀고 있을 때 교사가 어떤 공부를 마저 끝내도록 그를 불렀다. 학생이 “공부보다 게임이 하고 싶어요.”라고 말했을 때 교사가 “좋아, 그러면 게임을 다하고 나면 공부해야 돼.”라고 대답했다. 여기서 뇌물주기가 발생했다. 교사는 게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보류하고 만족할 만큼 공부를 끝냈을 때 그 대가로 게임할 기회를 줄 수도 있었다. 그렇게 되면 정적강화가 발생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장면에서 교사는 뒤에 가서 공부할 것을 바라면서 강화물로 작용하는 자극을 바람직한 행동에 앞서 제시했다. 물론 바라는 대로 될지는 알 수 없다.
출처: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050866